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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O(Search Engine Optimization)는 검색 엔진이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사용되는 알고리즘은 검색엔진마다 다르게 적용되는데, 검색엔진에게 알고리즘이 필요한 이유는
검색엔진의 생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된다.
검색엔진을 사용했을 때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없거나 검색 결과와 상관없는 결과가 나오면 사용자는 더 이상 그 검색엔진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. 따라서 검색엔진은 “사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”을 목표로 두고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다.
이처럼 알고리즘은 검색엔진에 꼭 필요한 것이고 사용자에게 정보의 바다에서 좀 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근접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. 한편,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대부분 웹사이트 콘텐츠 업로드 목적은 ‘홍보’다. 이런 검색엔진 원리를 볼 때, 홍보가 잘 되게 하려면 검색 순위에 잘 나타나게 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잘 분석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꼭 필요한 것이다.
검색엔진 최적화 핵심 요소, 키워드 · 콘텐츠 · 링크
■ 키워드
앞에서 말했듯이 알고리즘을 새롭게 업데이트 하는 일은 ‘검색 로봇’이 진행한다. 검색 로봇은 콘텐츠를 분류할 때 ‘키워드’를 중요하게 본다. 따라서 로봇이 내 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잘 찾게 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작성에 신경써야 한다.
키워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검색 순위가 높은 키워드나 핵심 키워드를 콘텐츠 내용에 포함할 수 있다. 너무 길지 않게 30자 내외로 간결한 제목을 짓는 부분도 필요하다. 키워드를 골라내는 데 여러움이 있다면 네이버 데이터랩, 구글 트렌드 같은 검색어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.
■ 링크
링크는 ‘링크 빌딩(Link building)’을 말하는 것으로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.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 채널을 만드는 링크 빌딩이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이 잘 된다.
인용은 내가 쓴 글 중에 다른 사람의 내용을 얼마나 참고했는지를 표시해주는 것을 의미한다. 저작권을 위해서도 권장되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된다. 검색엔진은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서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한다. 인용된 정보를 통해 인용한 글의 신뢰도를 가늠하는 방식이다.
■ 콘텐츠
키워드, 링크, 콘텐츠 3가지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히는 건 콘텐츠이다. 검색엔진은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기 때문에 스팸이나 유해물은 걸러질 확률이 크고,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가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.
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3613140&cid=59088&categoryId=5909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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