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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고 컨셉 설정하는 방법SNS 마켓팅 2019. 4. 4. 11:30
1. 광고 목표 설정하는 방법
1) 문제 접근법 : 소비자 입장에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
2) 체크 리스트법 : 단계적 접근법의 하나로 우리는 무엇을 할려고 하는가? ->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
문제점은 무엇이고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? 만약 해결할 수 있다면
어떻게 해결할 것인가?
ㅁ AIDMA 모델과 AISAS 모델
- AIDMA 모델(TV 광고,라디오 광고,홈쇼핑 광고,야외 광고)
A(Attention) - I(Interest) - D(Desire)- M(Memory) - A(Action)
- AISAS 모델(인터넷 광고의 등장으로 검색과 제품 구매후 정보
공유 과정이 추가됨) -> 광고주 입장에서는 품질이 보증된 제품을 판매해야할 의무가 생김
A(Attention) - I(Interest) - S(Search) - A(Action) - S(Share)
ㅁ 소비자 입장에서의 분석
- 가장 먼저 소비자가 어떠한 문제가 있고 어떠한 사용 심리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
- 소비자의 관점에서 인구 통계학적 자료(카드사 자료를 활용할 필요도 있음) 라이프 스타일
심리적 행동 양식에 대한 조사 필요
(소비자의 내면(인사이트)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)
- 뛰어난 인사이트는 소비자의 관심이나 욕구를 브랜드와 잘 연결한 것
사례 : 도브 생활용품 캠페인
도브사에서는 미의 기준을 2%인 미인을 대상으로 광고를 했으나 실제로 일반 사람들은 공감하지 못
한다는 것을 깨닫고 사람들의 68%가 인정하는 미의 기준으로 광고를 하여 성공할 수 있었다.
ㅁ 타겟 소비자 선정
1) 그들은 누구인가?
2) 그들의 욕구,구매 의도,상품에 대한 생각은?
3) 매일 무엇을 하며 사는가? 취미는?
4)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?
5) 언제 구매하는가?
6) 어떤 매체를 이용하는가?
ㅁ 편익의 종류
1) 실용적 편익 : 돈, 시간, 절약, 건강
2) 감성적 편익 : 정, 사랑, 고급
3) 사회적 편익 : 가족, 친구, 존중감, 성취감
4) 자아 만족적 편익
5) 감각적 편익
ㅁ 편익을 찾는 방법
- 제품의 구매 동기에서 찾는 방법
(소비자가 말하지 않은 숨어 있는 동기를 찾는 것이 중요)
광고 컨셉 사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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